2010년 4월 12일 월요일

LG 경제연구원,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S·M·A·R·T 해야 한다"

LG 경제연구원의 김종대 책임연구원은 LG Business Insight 보고서에서 "우리나라가 2010년을 진정한 모바일 인터넷 활성화의 원년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유선인터넷과 차별화된 모바일 인터넷만의 서비스가 필요하다. 상황 인식(Situation-aware)을 통해 이용자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하고, 휴대폰의 다양한 기능과 인터넷 상의 서비스들을 유기적으로 융합(Mash-up)하여 니즈에 꼭맞는 서비스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능동적(Active)으로 또는 수동적이더라도 신속(Rapid)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고, 맞춤형(Tailor-made) 인터페이스를 통해 서비스를 쉽고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스마트(SMART)한 서비스가 바로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의 지향점이라 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무선인터넷 활성화의 걸림돌이 아이폰 국내 출시와 함께 일거에 제거되는 최근의 국내 분위기뿐만 아니라, 전세계 모바일 인터넷 트래픽 증가 추이를 봐도 과히 무선 인터넷의 활성화는 불을 보듯 확실해 보인다.


그러나 이것만으로는 부족하고 진정한 무선인터넷 활성화를 위해서는 모바일 인터넷만의 차별화된 서비스가 중요하다고 이 보고서는 밝혔다. 이는 유선 인터넷과 무선 인터넷의 이용 환경에서 다음과 같은 본질적인 차이점이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 이용하는 장소의 차이(Where) : 소비자가 이동하면서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느냐 여부
  • 이용 가능한 기능의 차이(What) : 모바일 환경은 통화 기능, 카메라, GPS, 가속도계, 나침반 등 다양한 추가 기능이 있음
  • 이용하는 사람의 차이(Who) : 모바일 인터넷은 개인의 독점적인 이용이 일반적임
  • 이용 가능한 시간의 차이(When) : 모바일의 경우 즉시 인터넷 접속 가능
  • 이용하는 목적의 차이(Why) : 현장에서 즉시 달성되어야 하고 단시간 내에 달성 가능한 목적인 경우에는 모바일 인터넷이 적합
  • 조작하는 방식의 차이(How) : 모바일 환경은 화면 크기 및 키입력 등에서 제한적임
이러한 차이점으로 인해서 모바일 환경에서의 인터넷 접속은 많이 달라야 하며, 대표적으로 트위터 웹 사이트를 비교해 보면, 일반 웹 사이트와 모바일 웹 사이트, 그리고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에서 이런 차이점을 잘 반영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 과연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는 어떤 요소를 갖추어야 하는가? 이 보고서에서는 5 가지 차별화 요소를 SMART라는 한 단어로 설명하고 있다.
  • Situation-aware Service(상황 인식 서비스) : 이용자의 특성과 시간, 공간, 인맥 등 각종 주변 환경 정보를 인식하고 이를 기반으로 이용자의 니즈를 예측하여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개인 맞춤형 서비스. 특히 주목해야 하는 것은 공간 정보를 인식하고 활용하는 위치 기반 서비스(LBS, Location-Based Service)와 인맥 정보를 인식하고 활용하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Social Network Service).
  • Mash-up Service(융합 서비스) : 오픈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나 타사의 인터넷 서비스를 활용하여 새로운 서비스를 구현. 대표적인 것이 구글 지도 API. 유선인터넷의 PC와 달리 모바일 인터넷의 휴대폰은 음성통화 기능, 주소록, 카메라, 가속도계, 디지털 나침반 등 다양한 기능이 내장되어 있으므로, 이를 적극 활용하여 유선인터넷과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 가능.
  • Active Service(능동적 서비스) : 이용자에게 가치가 있을 것으로 판단되는 정보라면 서비스 제공 사업자가 이용자에게 능동적으로 정보를 전달해주는 푸시(Push) 서비스. 대표적인 것이 SMS와 푸시 e-Mail, 아이폰용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에 푸시 알림(Push Notification) 기능.
  • Rapid Service(신속한 서비스) : 모바일 인터넷에 접속하는 시점부터 이용자의 니즈를 달성시키기까지 소요되는 불필요한 시간 지연을 최소한으로 줄이는 것과 서비스 이용 단계 자체를 최소화하는 것이 필요.
  • Tailor-made Interface(맞춤형 인터페이스) : 이용자가 직관적이고 최대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함. 개인 맞춤화, 장치 맞춤화가 필요함.
보고서 PDF 원문을 보려면 여기를 누르세요.

- 강가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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